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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) 의사결정자의 역할
- 20세기 초 산업화의 진전에 따라 경영의 주요 관심사가 ①산업화 초기의 생산성에서 시장
성으로, ②능률극대화에서 선택의 유효성으로 확대됨.
- 목표고객, 가격결정, 시장선택 등에 관한 동태적 상황에서의 의사결정이 기업의 잉여가치와
수익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됨.
2) 대표자의 역할
- 기업경영의 최종책임자로서 미래 계획을 주도하는 역할
- 이해관계자에게 조직의 역량과 미래 방향을 제시하고 이끌어가는 역할.
- 경영자의 철학, 경력, 가치관 등이 기업문화, 경영방식, 주력 사업분야에 있어서도 지대한
영향을 주게 됨.
3) 권위자의 역할
- 기업의 의사결정구조를 지배하는 경영자들이 창업과 성장을 주도했거나 참여했던 당사자로
서 조직 내외에 미치는 권위자로서 역할.
(예: 빌 게이츠-M/S사의 운영체제, 시스템소프트웨어의 권위자, 삼성의 이병철 전회장-인재
경영, 안철수-바이러스프로그램의 권위자)
◈ 후기산업사회의 특징
- 제조업 분야에서 잉여설비, 공급초과, 과잉투자의 현상이 발생.
- 산업화의 확산에 따라 후발공업국가의 시장참여가 가속.
- 산업화된 경제체제에서는 교체수요가 신규수요를 넘어서는 시장 성숙화 현상이 가속.
- 산업화 국가에서는 독과점금지, 소비자 보호, 중소기업 보호, 공해방지 및 환경보호, 노동조
합법 규정이 강화.
1) 협상자의 역할
- 협상자로서의 경영자는 조직내외의 이해관계 균형과 갈등조정자 역할.
- 외부적으로 주주, 정부, 공급자, 구매자 등이 존재하고 내부적으로는 일반근로자를 포함한
구성원과 노동조합 등과의 갈등조정역할.
- 특히, 오늘날에 있어서는 외부적으로 경쟁기업, 지역사회,시민단체, 소비자단체 등과의 조화
적 관계와 내부적으로는 전략목표의 설정과 자원배분 등에 관하여 균형과 조정이 중요
한 관리적 문제로 부각.
2) 리더의 역할
- 강력한 리더십과 동기부여로 전체 조직을 협력적 체제로 이끌어 나가는 경영자의 역할
- 산업화초기, 산업사회 성장기의 리더 개념과는 상당한 차이 존재
- 임파워먼트를 통한 구성원의 고취, 변혁적 리더십 등을 통한 가치사슬을 개발하는 역할 필요
3) 선도자의 역할
- 선도자(pioneer)로서의 경영자는 성숙시장의 한계를 극복하여 사업구조(business portfolio),
가치사슬 활동을 새로운 성장기로 진입시키는 경영자의 역할을 의미.
-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성숙시장의 교체수요를 신규수요로 전환시킬 수 있는 능력과 역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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